Switch branches/tags
Nothing to show
Find file History
Fetching latest commit…
Cannot retrieve the latest commit at this time.
Permalink
..
Failed to load latest commit information.
readme.md

readme.md

K-ONE Playground

K-Cluster 중심의 K-ONE 공용개발환경

alt tag

K-ONE 공용개발환경(Playground)은 K-ONE 컨소시엄의 SDN/NFV/Cloud 오픈소스 프로젝트 공동 개발 및 실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Edge-Cloud 모델에 대응하는 클러스터형 테스트베드 K-Cluster와 단일 클러스터로 실증이 어려운 멀티-사이트, 멀티-도메인 관련 실증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국내 다수 지역(GIST, KAIST, SSU, KU, POSTECH)에 상기 K-Cluster를 분산 배포하고, 네트워크로 연동하여 구축된 멀티-사이트 클러스터 테스트베드를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개발자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서 국내 다수 지역에 분포하는 OF@KOREN Playround와 EU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OF@TEIN Playground까지 연계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K-ONE 공용개발환경은 SDN/NFV/Cloud에 초점이 맞춰진 오픈소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글로벌 개발자 생태계로써 의의가 있습니다. 오픈소스 개발자는 K-ONE 공용개발환경을 통해 Compute/Storage/Networking으로 구성된 융합형 박스 자원을 동적으로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픈소스 개발자가 SDN/NFV/Cloud 통합으로 구성되는 미래형 소프트웨어-정의 인프라(SDI)를 실증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K-Cluster의 컨셉 디자인

alt tag

K-Cluster는 SDN/NFV/Cloud 기반의 소프트웨어-정의 인프라 기술을 통합적으로 실증할 수 있는 경제적인 소규모 클러스터를 의미합니다. 통합적인 공용개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SDN/NFV에 대응하는 미들박스 역할을 수행하면서 클라우드 자원 클러스터를 제공하는 Edge-Cloud 모델에 대응해야한다. 동시에 사물인터넷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유연한 네트워킹 또한 제공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K-Cluster를 융합형 화이트 박스로 구성하고 중앙의 DevOps 도구들로 K-Cluster 전체를 자동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 실증을 할 수 있는 경제적인 테스트베드로 구성해야 합니다.

K-Cluster의 정의 및 요구사항에 기반하여 K-Cluster를 위의 그림과 같은 구성으로 설계합니다. K-Cluster를 구성하고 있는 K-Tower, K-Cube, K-Fabric, 그리고 사물인터넷 연계를 위한 IoT-Cloud Hub 항목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K-Tower: K-Cluster 전체를 DevOps 관점에서 자동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해 박스의 관제(Monitor & Control)를 전담하며, 동시에 K-Cluster의 대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 K-Cube: 동종의 K-Small 박스들로 구성된 Compute/Storage/Networking 자원 클러스터로 SDN/NFV/Cloud를 위한 자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 K-Fabric: 오픈소스 네트워킹 박스인 K-Switch들로 구성되며, K-Cluster 중앙에 위치하여 구성 요소 사이의 빠르고 유연하며 안정된 연결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 IoT-Cloud Hub: K-Cluster를 사물인터넷과 연계하여 개발 및 실증할 필요가 있을 때, K-Cluster와 IoT Things 사이의 연결성을 제공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 IoT-Cloud Hub는 GIST에 위치하는 K-Cluster 모델에 시험적으로 적용 및 검증을 진행중.

K-ONE 공용개발환경 구성현황도

alt tag

현재 K-ONE 공용개발환경은 위의 구성도와 같이 국내 5개의 사이트(GIST, KAIST, SSU, KU, POSTECH)에 융합형 자원 박스들로 구성된 K-Cluster가 배포되었고, 이들을 KOREN/KREONET 네트워크로 연동함으로써 멀티-사이트 실증 환경이 구축된 상태입니다.

멀티-사이트 실증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 5개의 사이트 별로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한 후, 사이트 사이의 상호연결성(Inter-connect)을 위해 각 사이트에 가상스위치, 가상라우터 VNF를 자동으로 배치합니다. 그리고 SDN 제어기를 활용하여 VxLAN 기반의 L2 연결 또는 BGP 기반의 L3 연동을 자동화함으로써 SDN/NFV/Cloud를 활용하는 멀티-사이트 인프라 실증 환경이 구축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사이트 별로 구성된 독립적인 오픈스택 클라우드의 인증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멀티-리전(Multi-Region) 실증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