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elp Preference

Jeong YunWon edited this page Oct 11, 2019 · 17 revisions
  • 작성 기준: 1.10.0
  • 적용할 수 있는 최신 버전 확인: 1.10.0

환경설정 도움말

구름 입력기 1.10 이후 버전에서는 환경설정이 시스템 환경설정(키보드)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시스템 단축키 설정

한글 입력기 고급 설정

내부 단축키 설정

캡스락으로 자판 전환 설정

캡스락으로 자판 전환을 허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구름이 입력 모니터링을 하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다른 단축키만 사용한다면 허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 캡스락으로 자판 전환 허용

시스템 단축키 설정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 입력 소스에서 설정

그림: 단축키 바꾸기

⇧스페이스와 같이 ⇧스페이스가 포함된 단축키로 설정하려면 Fn키와 함께 눌러주세요. (예: Fn+⇧스페이스+스페이스)

한글 입력기 고급 설정

일부 설정은 전문가를 위해 제공됩니다. 설명을 이해할 수 없다면 변경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option) 키 동작

OS X의 기본 입력기에서 키는 다양한 동작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름입력기에서는 이 동작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무시할 수 있습니다. //1.10.0v부터 고급 설정으로 편입되었습니다.

  • 기본 특수 문자: 기본 설정으로서 기본 입력기에서 입력하는 특수문자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 무시: 를 누르지 않은 것처럼 처리합니다.
  • 로마자: 현재 한글 자판이 선택되어 있더라도 로마자 자판의 문자를 입력합니다.

한글 입력기일 때 역따옴표로(`)로 원화 기호(₩) 입력

한글 입력기 사용중 역따옴표(`)사용 시 원화기호(₩)로 입력되게 변경함으로서 원화 기호(₩)를 더욱 간단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완성되지 않은 낱자 자동 교정 (모아치기)

기존에 지원하지 않았던 모아치기 및 윈도우 입력기식 자음 결합 규칙을 설정으로 제공합니다.

ex)ㄱ-ㅏ-ㅇ이라고 쳐야 무조건 '강'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ㄱ-ㅇ-ㅏ 의 경우에도 '강'이 나오게끔 할 수 있습니다.

두벌식 초성 조합 중에도 종성 결합 허용(MS윈도 호환)

초성과 중성이 조합되는 도중에 종성과 결합되게 하여 순차적으로 눌러야하는 불편함이 없이 빠르게 철자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세벌식 정석 강요

입력기의 작동 방식을 모든 동작에서 두벌식이 아닌 세벌식으로 작동하게 합니다.

esc 키로 로마자 자판으로 전환 (vi 모드)

한글 키보드가 선택되었을 때 esc를 누르면 로마자 키보드로 변경됩니다. vi를 이용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OS X 기본 터미널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다른 터미널을 이용해야 합니다.)

내부 단축키 설정

한글/영문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 및 설정 제안

구름 입력기는 내장 한글-영문 레이아웃 간의 전환에만 사용되는 별도의 단축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림: 단축키 바꾸기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구름 내장 영어 키보드를 추가한 상태여야 합니다. (노란색 구름 아이콘으로 표시된 '쿼티' 키보드입니다) 그림과 같이 단축키 자리를 한번 클릭해 선택 후 스페이스를 누르면 선택이 초기화되고 새 설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메버릭스 이전 버전에서는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스페이스를 눌러야 하는 동작은 버그인데, 당분간 수정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스페이스로 설정되어 있지만, 사실 모든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한글 입력기 사용 패턴에 맞게 다음과 같이 변경해 쓰면 더 편리합니다.

  • 추천 기본 단축키만 이용하고 싶은 경우 / OS X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설정한 단축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구름이 제공하는 쿼티 키보드를 제거하고 내장된 U.S. 키보드를 이용하세요. 구름이 제공하는 영어 키보드를 추가하지 않으면 이 단축키는 무시됩니다.
  • 추천 ⇧스페이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구름이 제공하는 쿼티 키보드를 추가합니다. 모든 OS/키보드에서 통일해 쓸 수 있는 단축키로서 ⇧스페이스는 인기 있는 단축키이지만, OS X의 키보드 단축키 설정에서는 ⇧스페이스를 자판 전환에 지정할 수 없습니다...
  • 구름이 제공하는 영어 키보드를 사용하지만 단축키는 이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누르기 어려운 ⇧⌥스페이스 등을 단축키로 지정해 두세요.
  • 한글->영어로만 변환하는 단축키로 쓰고 싶고, 역은 원하지 않는 경우: '자판을 선택하면 기본 자판으로 자동으로 지정하기' 옵션을 해제하고 '기본 한글 자판'을 쓰지 않는 자판으로 지정해 두세요.

※ 한/영 키나 오른쪽 커맨드 키로 자판을 전환하고 싶은 경우, 구름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다른 단축키 매핑 유틸리티인 Karabiner(구 KeyRemap4MacBook)를 이용해 설정해 쓸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say8425.tistory.com/8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설정이 For Korean > Items for backwards compatibility 메뉴에도 미리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한자 단축키

한자 단축키는 기본 한글 입력기 설정에 따라 ⌥↵로 설정되어 있지만 필요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림: 단축키 바꾸기

그림과 같이 '한글' 탭에서 단축키 자리를 한번 클릭해 선택 후 스페이스를 누르면 선택이 초기화되고 새 설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메버릭스 이전 버전에서는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스페이스를 눌러야 하는 동작은 버그인데, 당분간 수정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로마자로 바꾸기 단축키

그림: 단축키 바꾸기

단축키를 지정하면 단축키 입력 시 구름의 로마자 입력기로 변경됩니다.

단축키 지정 방식은 위의 한글/영문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 및 설정 제안과 동일합니다.

한글로 바꾸기 단축키

그림: 단축키 바꾸기

단축키를 지정하면 단축키 입력 시 구름의 한글 입력기로 변경됩니다.

단축키 지정 방식은 위의 한글/영문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 및 설정 제안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