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Permalink
Branch: master
Find file Copy path
Find file Copy path
Fetching contributors…
Cannot retrieve contributors at this time
90 lines (56 sloc) 8.3 KB
layout title aside tags category author published key
article
기존 택시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카롱 택시의 등장
toc
true
Tech
Tech
melonicedlatte
true
2019-04-30-213600

기존의 국내 상황

차량 공유 서비스와 택시 업계의 반발

우버가 해외에서 활발하게 서비스를 진행 중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차량 공유 서비스가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택시 업계의 반발이 거세었기 때문에 공유 차량 서비스가 도입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것입니다.

택시 업계의 문제점

image{:.rounded.img_center.width_40} 도로위의 택시{:.caption}

큰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서비스에서 시대가 많이 변했지만 큰 변화가 없습니다. 택시는 한 번 타고 나면 그 다음에 같은 손님과의 연동이 다시 이루어지지 않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고객 관리에 대한 개념이 다소 부족합니다. 또, 기사님들에 대한 기존 택시 회사차원에서의 교육이 부족하여, 서비스 퀄리티가 상승하지 않고 있습니다.
  2. 택시 회사들끼리의 차별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택시 회사가 여러개라면 고객이 택시 회사를 골라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모든 택시가 같은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차별점이 없어서 택시는 모두 하나로 취급됩니다.
  3. 사납금 문제와 개인 사업자 사납금을 회사에 내야되기 때문에 기사님들은 자신의 이익을 생각해야만 하는 입장입니다. 기사님들은 월급을 받지 않고 자신이 운행한 만큼의 이익을 얻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기사님들은 거리에 대한 이익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공유 차량 서비스의 문제점

image{:.rounded.img_center.width_25} 대표적인 공유 차량 서비스 우버{:.caption}

공유 차량 서비스 우버는 저도 미국에서 타봤지만 꽤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저렴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가 실제로 문제가 많습니다.

  1. 우버 기사들의 수익은 굉장히 낮습니다. 택시와 비교해보면 굉장히 저렴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은 기사들의 수입에도 직결됩니다. 우버와 리프트 드라이버의 순수입은 시간당 8.55 달러로 뉴욕 최저시급인 13달러에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기사들의 처우가 보장되지 않으면 공유 차량 서비스가 좋은 서비스라고 말할 수 없겠죠.
  2. 기존 택시 기사들의 삶도 위협받는다. 위와 같이 우버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우버를 탑승합니다. 저도 미국에서 저렴한 우버를 이용했습니다. 또, 우버는 차량 규제가 없어 기사 수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택시 기사들의 삶도 위협받았고 우버 기사들의 삶도 좋지 않은 문제를 가져 왔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은 결국 서비스 퀄리티의 하락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문제점 요약

공유 차량 서비스는 마냥 좋은 서비스가 아닙니다. 긱 이코노미[^1] 에 대한 많은 비판들이 또 전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택시회사의 파업문제나 카카오 카풀의 도입에 차질이 전해진다는 기사를 많이 볼 수 있지만, 실제 공유 서비스에도 문제는 많습니다.

탑승객, 기사님에게 서로 이득인 서비스는 없을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카롱 택시가 등장했고, 흥미가 가는 서비스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마카롱 택시의 등장

{%- include extensions/youtube.html id='ZgUZtGePN_8' -%}

마카롱 택시 토마토 TV 인터뷰{:.caption}

"다양한 서비스들은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택시만 한 브랜드다. 새로운 브랜드 택시를 만들겠다"라는 말을 인터뷰에서 전해주고 있습니다.

구체적 차별점

  1. 40시간의 기사 교육 진행하여 처우와 환경 개선 노력. 서비스 퀄리티를 위하여 교육을 지속적으로 도입한다고 합니다. 쇼퍼[^2] 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전문화된 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선발을 엄격하게 하고, 응급처치와 마인드 교육, 장비 교육을 진행합니다.
  2. 자체적인 어플 서비스와 AI를 활용한 효율적인 운행과 편리한 서비스. 기존 택시 회사들은 택시 업계에서 쓸 좋은 어플리케이션들을 도입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카카오 택시가 먼저 도입되어 택시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혀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마카롱 택시는 자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하여 직접 개발한다고 합니다.
  3. 사납금 폐지, 월급제 도입. 회사는 편하지만 사납금이 있으면 먼 거리를 가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는 서비스 퀄리티에 치명적입니다. 짧은 거리를 싫어하게 되고 승차 거부에 대한 유혹을 저버릴 수 없습니다. 실적 압박이 덜 하고, 승차거부를 막고, 안전 운행 수단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image{:.rounded.img_center.width_40} 마카롱 택시 이미지. 차별화된 이미지와 깔끔함이 좋아 보입니다. (출처 : kst모빌리티){:.caption}

향후 계획

  1. 택시의 가동률이 높아야 되는데 현재 택시는 60% 정도의 가동률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10대 중 4대는 운행을 못하고 놀고 있는 것입니다. 100%의 가동률을 위하여 기사님들의 자부심을 심어주고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2. 예약 서비스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운행을 통하여 더 나은 수익화를 추구합니다.
  3. 똑같이 손님을 태워도 여러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여 (예약비 추가, 샌드위치 배달 등) 추가 수익을 추구합니다.
  4. 전기 택시 및 수소 택시로 전환하여 연료비를 절약합니다.

요약

택시 업계의 자체 발전을 위해서라도 새로운 서비스가 들어와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정부도 효율적으로 택시회사를 운영하고 관리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지만, 택시회사 자체로도 경쟁력을 키우지 못했습니다.

현재 제도와 서비스에서는 소비자와 기사님이 모두 만족할 수 없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는 좋지 않은 고객 응대와 승차 거부, 기사님에게는 사납금과 개인 사업자 신분의 고려해야 할 많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유 차량 서비스도 마냥 좋은 서비스는 아닙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비스 차별화를 실행하려는 마카롱 택시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고객들은 택시를 싫어해서 공유 차량 서비스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택시 회사의 서비스 만족도가 낮아서 새로운 서비스를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택시 서비스가 새롭게 바뀌면 고객들은 우버가 들어오지 않아도, 카카오 카풀이 도입되지 않아도 만족할 것입니다.

마카롱 택시가 향후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궁금합니다. 많은 문제점을 불러 일으키지 않고 경쟁력을 갖추면서 고객과 기사님에게 서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점이 없지는 않겠지만 기존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1]: 긱 이코노미 : '긱'(Gig)이란 단어는 '일시적인 일'이라는 의미다. 긱 이코노미는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인력을 충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쇼퍼 : 마카롱 택시에서는 기사님보다 한 단계 높게 기사님을 부르는 직함으로 부르고자 도입. 전문적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함.

You can’t perform that action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