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New issue

Have a question about this project? Sign up for a free GitHub account to open an issue and contact its maintainers and the community.

By clicking “Sign up for GitHub”, you agree to our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statement. We’ll occasionally send you account related emails.

Already on GitHub? Sign in to your account

요인 선정에 관한 자료조사 및 논의 #3

Closed
fora22 opened this issue Oct 4, 2021 · 34 comments
Closed

요인 선정에 관한 자료조사 및 논의 #3

fora22 opened this issue Oct 4, 2021 · 34 comments
Assignees

Comments

@fora22
Copy link
Owner

fora22 commented Oct 4, 2021

논의배경

image

용어를 통일하자면 저희 엑셀파일에 있는 각 column이 변수이고 이미지의 '서울시 인구통계 특성지수', '동물내 특성지수', '동물외 특성지수' 등이 요인이라고 하겠습니다.

저는 요인을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요인에 관해서 저희가 필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거기에 따른 변수를 찾아보면 될 것 같아요.

  1. 공공 동물보호소 입지 선정에 필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2. 그 요인을 구성하는 변수는 무엇인가?

실제로 우수상을 받은 반려견 놀이터를 보면 요인 3개이지만 딱 필요한 변수만 골라서 사용했기 때문에 오히려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인이 깔끔하니 군집화 평가에서도, 어떤 군집이 좋은 군집인지 판단하기 쉽고요. 그래서 저희도 요인에 관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론

그래서 10/6(수) 오전 11시 까지 이슈에 본인이 생각했을 때 필요한 요인그 이유를 적어주세요. 이유 같은 경우에는 근거가 되는 자료의 출처(링크, 보고서 이름 등)을 꼭 적어주세요!!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4, 2021

참고로 제가 8일 저녁부터 12일까지 가족여행이라 그떄는 부재중이어서요. github 들어와서 의견은 쓸 수 있는데 찾아보거나 코드를 실행하거나는 못할 것 같아요..ㅎㅎㅎ 죄송합니다...ㅠㅠ

빠르게 진행해보죠!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5, 2021

추가적으로 서울 빅캠의 경우 다음 사항이 있어서 요인 및 변수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 같아요!

  •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73종 데이터 중 1개 이상의 데이터를 필수로 사용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시행으로 캠퍼스 이용이 제한적입니다. 분원 및 본원 방문 전 전화문의 권장

  • 심사평가시 동점자에 대해 빅데이터캠퍼스 제공데이터를 많이 이용한 팀에 대해 우선 순위를 적용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5, 2021

저는 변수를 더 추가해서 분석을 진행하는 것 보다 정말 필요한 변수만 일부 사용하여 분석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변수를 쭉 봤는데 필요한 변수와 선택적인 변수(ex 직업 등)를 전부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 반려견 놀이터 외에 다른 입지 선정 분석인 서울시 빅캠 국공립어린이집 입지분석에서도 꼭 필요한 데이터만 사용한 것 같아서 변수를 좀 더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5, 2021

저는 변수를 더 추가해서 분석을 진행하는 것 보다 정말 필요한 변수만 일부 사용하여 분석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변수를 쭉 봤는데 필요한 변수와 선택적인 변수(ex 직업 등)를 전부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 반려견 놀이터 외에 다른 입지 선정 분석인 서울시 빅캠 국공립어린이집 입지분석에서도 꼭 필요한 데이터만 사용한 것 같아서 변수를 좀 더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yedimi 네 저도 비슷한 생각이어서요. 그래서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이 필요할지 적어주시고 그 이유도 적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5, 2021

제가 생각한 요인은 크게 4가지인데요.

  1. 빠른 구조를 위한 '구조와 관련된 요인'
  2. 입양자가 많은 곳에 동물 관련 서비스가 많다고 예상하여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3. 긍정적 동물 특성
  4. 부정적 동물 특성

각각 변수를 나열하자면

구조와 관련된 요인

  •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 -> 유기동물수
  • 119 센터가 많은 지역 -> 119 센터 수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 동물기르는 가구가 많은 지역 -> 반려동물 가구 수
  •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 동물병원 & 펫카페 & 펫숍 -> 각각 count

긍정적 & 부정적 동물 특성

image

  • 긍정적 : 입양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 부정적 : 안락사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기타 의견

유동인구를 생각했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안넣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몸집이 큰 동물은 실내 수용 불가해서 야외 공간이 필요
  • 야외 공간에서 발생하는 생활 민원(소음, 냄새 등)발생으로 도시 외곽 지역이 좋아보임
  • 어차피 동물 구조 후 운송을 차로 하기 때문에 도시 내에서 진행할 필요 없음

실제로 동물 보호센터 등을 찾아보니 도시 외곽지역에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근처에 산이나 큰 공원 및 골프장 같은 곳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최종 선정 때, 저희가 생각했던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아파트, 구청 등을 고려하는게 아니라

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을 최종 입지로 선정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법에 관해서는 @yedimi 님이 #4 도 올렸으니 이 내용은 #4 에서 추가로 얘기 나누죠!!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6, 2021

대원님 의견 읽어봤는데, 펫샵은 동물들을 파는 곳도 포함 되어 있고, 동물 보호소와 반대되는 개념이라 생각해서 애완용품점을 대신 사용하는게 어떨까요 ?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대원님 의견 읽어봤는데, 펫샵은 동물들을 파는 곳도 포함 되어 있고, 동물 보호소와 반대되는 개념이라 생각해서 애완용품점을 대신 사용하는게 어떨까요 ?

제 생각도 예림님 의견과 같아요!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Cherryong commented Oct 6, 2021

제가 생각한 요인은 3가지 입니다.

  1. 유기동물 발생 :유기동물 발생 수
  2. 유기동물 보호: 안락사& 자연사 수/비율(- 요인), 입양 수/비율(+ 요인), 입양을 원하는 사람의 수(반려동물 보고서에 있던 것 같은데..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ㅠㅠ 이 컴터엔 없네요......)
    _대원님이 말씀하신 긍정,부정적인 요인을 한꺼번에 생각했습니다! _
  3. 유기동물 적응: 반려동물 가구수, 동물 병원 수

대원님이랑 비슷한데 결이 살짝만 다르다는 생각이 드네용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제가 생각한 요인은 크게 4가지인데요.

  1. 빠른 구조를 위한 '구조와 관련된 요인'
  2. 입양자가 많은 곳에 동물 관련 서비스가 많다고 예상하여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3. 긍정적 동물 특성
  4. 부정적 동물 특성

각각 변수를 나열하자면

구조와 관련된 요인

  •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 -> 유기동물수
  • 119 센터가 많은 지역 -> 119 센터 수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 동물기르는 가구가 많은 지역 -> 반려동물 가구 수
  •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 동물병원 & 펫카페 & 펫숍 -> 각각 count

긍정적 & 부정적 동물 특성

image

  • 긍정적 : 입양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 부정적 : 안락사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기타 의견

유동인구를 생각했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안넣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몸집이 큰 동물은 실내 수용 불가해서 야외 공간이 필요
  • 야외 공간에서 발생하는 생활 민원(소음, 냄새 등)발생으로 도시 외곽 지역이 좋아보임
  • 어차피 동물 구조 후 운송을 차로 하기 때문에 도시 내에서 진행할 필요 없음

실제로 동물 보호센터 등을 찾아보니 도시 외곽지역에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근처에 산이나 큰 공원 및 골프장 같은 곳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최종 선정 때, 저희가 생각했던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아파트, 구청 등을 고려하는게 아니라

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을 최종 입지로 선정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법에 관해서는 @yedimi 님이 #4 도 올렸으니 이 내용은 #4 에서 추가로 얘기 나누죠!!

119센터 수 좋은 것 같습니다! 근데 찾아보니 유기동물 구조할때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이 하기도 한다는데 이것까지 고려하는건 번거로울까요?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119센터 수 좋은 것 같습니다! 근데 찾아보니 유기동물 구조할때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이 하기도 한다는데 이것까지 고려하는건 번거로울까요?

아뇨 좋을 것 같아요. 다들 의견 낸거 취합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림님하고 예지님은 언제 올려주시죠?? @yedimi @kangyejee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6, 2021

저는 접근성에 대한 요인 밖에 생각이 안나서 .. 저희가 기존에 했던 프로젝트를 보면 동물에 대한 접근성은 많이 고려하지만
입양자를 위한 접근성은 고려하지 않은 것 같아서 입양자를 위한 접근성 요인을 추가하면 어떨까 싶어요. 또 대원님이 도시 외곽에 설치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하셨는데, 외곽에 있으면 보호소가 있다는걸 잘 모른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좀 외곽중에서도 그나마 도심과 가까운 곳이면 좋을 것 같아요
입양자를 위한 접근성 요인 : 근처 주차장 수, 지하철 역, 버스 정류장 등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외곽에 있으면 보호소가 있다는걸 잘 모른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좀 외곽중에서도 그나마 도심과 가까운 곳이면 좋을 것 같아요 입양자를 위한 접근성 요인 : 근처 주차장 수, 지하철 역, 버스 정류장 등

저희가 아마 구별로 분류할텐데 구별 주차장수, 구별 지하철 역, 구별 버스정류장으로 접근성 요인을 결정하는건가요??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Cherryong commented Oct 6, 2021

기타 의견

유동인구를 생각했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안넣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몸집이 큰 동물은 실내 수용 불가해서 야외 공간이 필요
  • 야외 공간에서 발생하는 생활 민원(소음, 냄새 등)발생으로 도시 외곽 지역이 좋아보임
  • 어차피 동물 구조 후 운송을 차로 하기 때문에 도시 내에서 진행할 필요 없음

실제로 동물 보호센터 등을 찾아보니 도시 외곽지역에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근처에 산이나 큰 공원 및 골프장 같은 곳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최종 선정 때, 저희가 생각했던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아파트, 구청 등을 고려하는게 아니라

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을 최종 입지로 선정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법에 관해서는 @yedimi 님이 #4 도 올렸으니 이 내용은 #4 에서 추가로 얘기 나누죠!!

@fora22 대원님의 **[기타의견]**에 대한 코멘트입니다

맞아요 외곽지역에 많긴 하더라구요.
다만 조금 걱정되는 것은 ,,,
입양의 관점에서 생각하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유기동물보호소 설치의 주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입양을 하려고 하면 유기동물 보호소에 자주 들러서 계속 작업/진행해야한다는데 외곽지역이다보면 접근성이 떨어지다보니... 접근성 부분에서 설득력이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것은 지역별 유기동물 보호/입양 의사가 있는 사람들의 수를 변수로 고려하면 좋겠다고 했는데 이 데이터가있었는지 확실치 않아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6, 2021

네 구별 주차장, 정류장, 지하철역 등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 정류장은 너무 많을 것 같아 제외해도 될 것 같아요
다른 더 좋은 변수가 있으면 좋겠지만 제 생각에는 저 3가지 밖에 생각이 안나서요 .. ㅜㅜ
또 외곽지역에 보호소가 많지만, 강동구 리본센터 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도심 쪽에 위치해 있어요 저희가 지자체 직영
유기보호소를 목적으로 하니까 관리가 잘 된다는 전제 하에 도심에 설치해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fora22 대원님의 **[기타의견]**에 대한 코멘트입니다

맞아요 외곽지역에 많긴 하더라구요. 다만 조금 걱정되는 것은 ,,, 입양의 관점에서 생각하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유기동물보호소 설치의 주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입양을 하려고 하면 유기동물 보호소에 자주 들러서 계속 작업/진행해야한다는데 외곽지역이다보면 접근성이 떨어지다보니... 접근성 부분에서 설득력이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것은 지역별 유기동물 보호/입양 의사가 있는 사람들의 수를 변수로 고려하면 좋겠다고 했는데 이 데이터가있었는지 확실치 않아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음 저희가 설치하려는게 입양센터가 아니라 동물보호센터인걸 감안하면 저는 외곽지역에 설치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실제로 서울에 살펴보면 입양센터는 도심 내에 있지만 동물보호센터는 외곽지역에 있어서요.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네 구별 주차장, 정류장, 지하철역 등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 정류장은 너무 많을 것 같아 제외해도 될 것 같아요 다른 더 좋은 변수가 있으면 좋겠지만 제 생각에는 저 3가지 밖에 생각이 안나서요 .. ㅜㅜ 또 외곽지역에 보호소가 많지만, 강동구 리본센터 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도심 쪽에 위치해 있어요 저희가 지자체 직영 유기보호소를 목적으로 하니까 관리가 잘 된다는 전제 하에 도심에 설치해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

구별로 주차장이나 정류장이 많다고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동별로 하지 않는 이상, 동물보호센터까지 접근하기 좋다고 보기 어려울 것 같아요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음,,, 사실 저도 초반까지는 위치적으로 지하철이나 도심권에 위치해야 입양으로 더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까 생각했는데,,,,
대원님 의견을 들어보니 오히려 외각에 위치했을 때 차량이동과 도보 시 발생되는 각종 민원 등(ex. 길가에 배변)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라고 생각이 드네요,,,
이게 단순 최적입지 선정모델이 아닌 유기동물 센터이다 보니 어떤 면에서 추구하는 게 가장 효율적일지 관련 논문 및 참고 사례를 좀 더 찾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6, 2021

제가 생각한 요인은 크게 4가지인데요.

  1. 빠른 구조를 위한 '구조와 관련된 요인'
  2. 입양자가 많은 곳에 동물 관련 서비스가 많다고 예상하여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3. 긍정적 동물 특성
  4. 부정적 동물 특성

각각 변수를 나열하자면

구조와 관련된 요인

  •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 -> 유기동물수
  • 119 센터가 많은 지역 -> 119 센터 수

동물이 살기좋은 지역 특성 요인

  • 동물기르는 가구가 많은 지역 -> 반려동물 가구 수
  •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 동물병원 & 펫카페 & 펫숍 -> 각각 count

긍정적 & 부정적 동물 특성

image

  • 긍정적 : 입양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 부정적 : 안락사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기타 의견

유동인구를 생각했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안넣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몸집이 큰 동물은 실내 수용 불가해서 야외 공간이 필요
  • 야외 공간에서 발생하는 생활 민원(소음, 냄새 등)발생으로 도시 외곽 지역이 좋아보임
  • 어차피 동물 구조 후 운송을 차로 하기 때문에 도시 내에서 진행할 필요 없음

실제로 동물 보호센터 등을 찾아보니 도시 외곽지역에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근처에 산이나 큰 공원 및 골프장 같은 곳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최종 선정 때, 저희가 생각했던 유기동물이 많이 발생하는 아파트, 구청 등을 고려하는게 아니라
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을 최종 입지로 선정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법에 관해서는 @yedimi 님이 #4 도 올렸으니 이 내용은 #4 에서 추가로 얘기 나누죠!!

119센터 수 좋은 것 같습니다! 근데 찾아보니 유기동물 구조할때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이 하기도 한다는데 이것까지 고려하는건 번거로울까요?

@fora22 저 그리고 긍정적/부정적 요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간단한 예시 부탁합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6, 2021

저도 느낌이 비슷하긴 한데,

  1. 반려동물 인식도(상/중/하)_동물등록제 여부, 보험가입, 예방접종 여부, 반려동물 관련 지식 등
  2. 입양 관심도(상/중/하)_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 경제적 상황 등

해당 요인을 추가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약간 단순 일반인보다는 좀 더 유의미한 결과물을 내기 위해 반려인으로써 바라보는 요인으로 생각해봤습니다!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6, 2021

저도 하영님과 의견이 비슷해서 아무래도 자주 찾을 수 있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교통시설이 편리하면 접근성이 좋을거라고 생각했었어요 !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보호센터에서 입양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입양자에 대한 접근성을 생각했던건데
저희가 입지 선정하는 보호소가 단순 보호만 하는곳을 전제로 하는건가요 ?? 살짝 혼동이 와서 ..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 긍정적 : 입양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 부정적 : 안락사 -> 유기동물 보호 현황 참조

@fora22 저 그리고 긍정적/부정적 요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간단한 예시 부탁합니다!

@kangyejee 입양, 안락사라고 적혀 있습니다!!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저도 하영님과 의견이 비슷해서 아무래도 자주 찾을 수 있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교통시설이 편리하면 접근성이 좋을거라고 생각했었어요 !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보호센터에서 입양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입양자에 대한 접근성을 생각했던건데 저희가 입지 선정하는 보호소가 단순 보호만 하는곳을 전제로 하는건가요 ?? 살짝 혼동이 와서 ..

음...단순 보호만 하는 곳을 전제로 한건 아니구요. 제가 외곽지역을 이야기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현실적인 이유
  • 큰 개와 같은 중, 대형 동물은 야외 공간이 필요하다.
  • 소음, 냄새 등으로 민원이 많아 지자체에서 설치하는 동물보호센터는 대부분 외곽지역에 있다.
  • 입양시에 대부분 케이지에 넣어 대중교통이 아닌, 차량(택시, 자차 등)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자료는 없어서 추측이긴 합니다)
  • 도심에 설치하는 것이 입양 시의 이점을 높이기 위해서라면, 도심에 설치함으로 인한 단점(소음, 냄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우리가 제시할 수 없다.
    • 지자체도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외곽으로 설치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1. 궁극적인 목적

저는 유기동물보호소 설치의 주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 저도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가 주 목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2개 : 입양 활성화, 유기동물의 빠른 구조 및 보호)
  • 하지만 외곽지역 위치에 대한 접근이 어려움이라면 온라인 상담 및 설문조사, 집에서 가장 가까운 다른 보호소에서 상담 및 문의가 이뤄지고 데려갈 때만 방문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 실제로 동물자유연대 입양절차를 살펴보면 이메일로 입양신청서 작성 및 신청 -> 전화 상담 -> 방문 상담 -> '입양 결정 후 센터가 집으로 유기동물 이송' 혹은 '센터 방문하여 케이지로 직접 데리고 감' 인데 방문 횟수는 1 ~ 2번 정도입니다.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Cherryong commented Oct 6, 2021

저도 하영님과 의견이 비슷해서 아무래도 자주 찾을 수 있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교통시설이 편리하면 접근성이 좋을거라고 생각했었어요 !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보호센터에서 입양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입양자에 대한 접근성을 생각했던건데 저희가 입지 선정하는 보호소가 단순 보호만 하는곳을 전제로 하는건가요 ?? 살짝 혼동이 와서 ..

음...단순 보호만 하는 곳을 전제로 한건 아니구요. 제가 외곽지역을 이야기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현실적인 이유
  • 큰 개와 같은 중, 대형 동물은 야외 공간이 필요하다.

  • 소음, 냄새 등으로 민원이 많아 지자체에서 설치하는 동물보호센터는 대부분 외곽지역에 있다.

  • 입양시에 대부분 케이지에 넣어 대중교통이 아닌, 차량(택시, 자차 등)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자료는 없어서 추측이긴 합니다)

  • 도심에 설치하는 것이 입양 시의 이점을 높이기 위해서라면, 도심에 설치함으로 인한 단점(소음, 냄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우리가 제시할 수 없다.

    • 지자체도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외곽으로 설치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1. 궁극적인 목적

저는 유기동물보호소 설치의 주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 저도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가 주 목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2개 : 입양 활성화, 유기동물의 빠른 구조 및 보호)
  • 하지만 외곽지역 위치에 대한 접근이 어려움이라면 온라인 상담 및 설문조사, 집에서 가장 가까운 다른 보호소에서 상담 및 문의가 이뤄지고 데려갈 때만 방문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 실제로 동물자유연대 입양절차를 살펴보면 이메일로 입양신청서 작성 및 신청 -> 전화 상담 -> 방문 상담 -> '입양 결정 후 센터가 집으로 유기동물 이송' 혹은 '센터 방문하여 케이지로 직접 데리고 감' 인데 방문 횟수는 1 ~ 2번 정도입니다.

홈페이지마다 다르게 나와있나보네요! 제가 여러 홈페이지 (ex.경기도 반려동물입양센터)에서 봤을 때는 방문 상담이 많은걸로 봤거든요
외곽지역이 접근성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만 가능하다면 (지금처럼) 외곽지역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6, 2021

우선 지금까지 나온 요인을 코멘트주신 것까지 확인해 최종 정리해봤는데요!
총 7가지로 분류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구조와 관련된

요인유기동물 수, 119 센터 수,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1. 동물 환경과 관련된

요인반려동물 가구 수,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병원, 카페, 애완용품점 등

-> 펫샵을 애완용품점으로 대체
3. 긍정적 동물

특성입양 수/비율, 입양을 원하는 사람 수

  1. 부정적 동물

특성안락사, 자연사 수/비율

  1. 유동인구

공간 입지-배분 모형기반의 충청남도 화재 출동거점 선정 연구 참고(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

  1. 반려동물

인식도(상/중/하)동물등록제 여부, 보험가입, 예방접종 여부, 반려동물 관련 지식 등

  1. 입양

관심도(상/중/하)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 경제적 상황 등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그 중에서도 관련 이슈가 2가지 남은 것 같은데,

  1. 유동인구에 참고할 연구조사
    [공간 입지-배분 모형기반의 충청남도 화재 출동거점 선정 연구]에서 변수를 출동거리, 소방대상물, 건축물, 화재사고, 거주인구에 대한 5가지 위험요소를 기준으로 최적입지 선정에 고려했는데,
    이것을 구별 주차장, 정류장, 지하철역, 산이나 큰 공원같은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 같은 아이디어들이 나왔는데 좀 더 찾아 본 후 추려야 할 것 같습니다!

  2. 개인적으로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에 대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네요,,,
    @Cherryong 님 찾으시는대로 올려주시면 저도 같이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6, 2021

저도 하영님과 의견이 비슷해서 아무래도 자주 찾을 수 있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교통시설이 편리하면 접근성이 좋을거라고 생각했었어요 !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보호센터에서 입양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입양자에 대한 접근성을 생각했던건데 저희가 입지 선정하는 보호소가 단순 보호만 하는곳을 전제로 하는건가요 ?? 살짝 혼동이 와서 ..

음...단순 보호만 하는 곳을 전제로 한건 아니구요. 제가 외곽지역을 이야기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현실적인 이유
  • 큰 개와 같은 중, 대형 동물은 야외 공간이 필요하다.

  • 소음, 냄새 등으로 민원이 많아 지자체에서 설치하는 동물보호센터는 대부분 외곽지역에 있다.

  • 입양시에 대부분 케이지에 넣어 대중교통이 아닌, 차량(택시, 자차 등)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자료는 없어서 추측이긴 합니다)

  • 도심에 설치하는 것이 입양 시의 이점을 높이기 위해서라면, 도심에 설치함으로 인한 단점(소음, 냄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우리가 제시할 수 없다.

    • 지자체도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외곽으로 설치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1. 궁극적인 목적

저는 유기동물보호소 설치의 주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 저도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가 주 목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2개 : 입양 활성화, 유기동물의 빠른 구조 및 보호)
  • 하지만 외곽지역 위치에 대한 접근이 어려움이라면 온라인 상담 및 설문조사, 집에서 가장 가까운 다른 보호소에서 상담 및 문의가 이뤄지고 데려갈 때만 방문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 실제로 동물자유연대 입양절차를 살펴보면 이메일로 입양신청서 작성 및 신청 -> 전화 상담 -> 방문 상담 -> '입양 결정 후 센터가 집으로 유기동물 이송' 혹은 '센터 방문하여 케이지로 직접 데리고 감' 인데 방문 횟수는 1 ~ 2번 정도입니다.

홈페이지마다 다르게 나와있나보네요! 제가 여러 홈페이지 (ex.경기도 반려동물입양센터)에서 봤을 때는 방문 상담이 많은걸로 봤거든요
외곽지역이 접근성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만 가능하다면 (지금처럼) 외곽지역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국가 동물보호센터와 사설 유기 동물 보호 단체 차이점, 유기견 입양 절차
[출처] 국가 동물보호센터와 사설 유기 동물 보호 단체 차이점, 유기견 입양 절차|작성자 틴코어운동가
]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유예 기간이란게 존재하여 전화상담/앱을 통한 입양견 탐색이 이뤄진 후, 예약하는 절차를 거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약 후 방문하여 입양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순서인 듯하여 저도 개인적으로 지하철과 같은 교통시설을 변수로 설정하기 보다는 최종 입지 선정 전에 소음, 냄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곳과 같은 외부환경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일단 공간 입지-배분 모형기반의 충청남도 화재 출동거점 선정 연구 참고#4 에서 이야기나누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 이슈에서 여러 이야기를 하니 정신이 없는 것 같아요. 정리하기도 힘들고요.

기타 의견(외곽지역 설치(?))에 관한 것은 제가 이슈 새로 달테니 거기서 결론지으면 될 것 같아요 #5

추가적인 의견이 있다면 해당 이슈에 comment 달아주세요!!


제가 정리한 건 다음과 같은데요

  1. 구조와 관련된
  • 유기동물 수
  • 119 센터 수
  •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1. 동물 환경과 관련된(동물을 기르기 쉬운)
  • 반려동물 가구 수
  •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 동물병원
  • 동물 입장 가능 카페
  • 애완용품점 등
  1. 긍정적 동물
  • 입양 수/비율
  • 입양을 원하는 사람 수
  1. 부정적 동물
  • 안락사 수/비율
  • 자연사 수
  1. 반려동물 양육 환경 인식도 (상/중/하)
  • 동물등록제 여부
  • 보험가입
  • 예방접종 여부
  • 반려동물 관련 지식
  1. 입양에 대한 관심도(상/중/하)
  • 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
  • 경제적 상황

이중에 체크가 안된 항목은 제가 생각했을 때 csv나 엑셀 형태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찾아봐야 될 것 같구요
그리고 6번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3번과 묶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저희가 진행할 프로세스는

  1. EDA_FINAL 처럼 csv나 엑셀 형태의 데이터를 직접 찾아서(공공 데이터포탈, 서울데이터 열림광장 등) 취합
  2. [공간 입지-배분 기법 제안]  #4 에 대한 논의 해결
  3. 최종 입지 선정에 대한 논의 해결(기타 의견으로 부터 생긴 이슈) -> 외곽지역이냐 아니냐 등 -> 이건 제가 이슈 다시 올리겠습니다. 최종 입지 선정시 고려해야할 사항 #5
  4. 분석 시작
  5.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결과 보고서 수정

  • '입양 수/비율' 하고 '안락사 수/비율'은 '가구당 입양수' / '가구당 안락사 수'로 해서 해당 지역구의 '입양 횟수 / 반려동물 가구수' 식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자연사 수'는 단순히 노령 견이라 죽는 건줄 알았는데, 병에 걸려 죽는거일까요? '자연사 수'도 변수로 넣어야 되는지 다른 분 의견이 궁금하네요. 저는 빼도 된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yedimi
Copy link
Collaborator

yedimi commented Oct 6, 2021

저도 자연사 수는 빼도 된다고 생각해요
자연사의 원인을 좀 알아봤는데 크게 두가지에요
수원시 보호센터 자연사 급증기사를 읽어보니 센터의 수용능력 한계로 자연사가 늘었다고 해요
동물보호연대 자연사 원인을 보면 병사 및 사고로 46%, 고령 사망은 1%, 기타(영양실조 및 식욕부진 다수차지) 등 원인이 나오고 자연사가 적은 보호소와 많은 보호소의 차이는 치료 및 건강 관리라고 해요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6, 2021

일단 공간 입지-배분 모형기반의 충청남도 화재 출동거점 선정 연구 참고#4 에서 이야기나누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 이슈에서 여러 이야기를 하니 정신이 없는 것 같아요. 정리하기도 힘들고요.

기타 의견(외곽지역 설치(?))에 관한 것은 제가 이슈 새로 달테니 거기서 결론지으면 될 것 같아요

추가적인 의견이 있다면 해당 이슈에 comment 달아주세요!!

제가 정리한 건 다음과 같은데요

  1. 구조와 관련된
  • 유기동물 수
  • 119 센터 수
  • 시군구청 내 유기동물 구조/보호 담당기관
  1. 동물 환경과 관련된(동물을 기르기 쉬운)
  • 반려동물 가구 수
  •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식당
  • 동물병원
  • 동물 입장 가능 카페
  • 애완용품점 등
  1. 긍정적 동물
  • 입양 수/비율
  • 입양을 원하는 사람 수
  1. 부정적 동물
  • 안락사 수/비율
  • 자연사 수
  1. 반려동물 양육 환경 인식도 (상/중/하)
  • 동물등록제 여부
  • 보험가입
  • 예방접종 여부
  • 반려동물 관련 지식
  1. 입양에 대한 관심도(상/중/하)
  • 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
  • 경제적 상황

이중에 체크가 안된 항목은 제가 생각했을 때 csv나 엑셀 형태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찾아봐야 될 것 같구요 그리고 6번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3번과 묶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저희가 진행할 프로세스는

  1. EDA_FINAL 처럼 csv나 엑셀 형태의 데이터를 직접 찾아서(공공 데이터포탈, 서울데이터 열림광장 등) 취합
  2. [공간 입지-배분 기법 제안]  #4 에 대한 논의 해결
  3. 최종 입지 선정에 대한 논의 해결(기타 의견으로 부터 생긴 이슈) -> 외곽지역이냐 아니냐 등 -> 이건 제가 이슈 다시 올리겠습니다.
  4. 분석 시작
  5.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결과 보고서 수정
  • '입양 수/비율' 하고 '안락사 수/비율'은 '가구당 입양수' / '가구당 안락사 수'로 해서 해당 지역구의 '입양 횟수 / 반려동물 가구수' 식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자연사 수'는 단순히 노령 견이라 죽는 건줄 알았는데, 병에 걸려 죽는거일까요? '자연사 수'도 변수로 넣어야 되는지 다른 분 의견이 궁금하네요. 저는 빼도 된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체크되지 않은 항목은 csv파일을 구할 수 있다면 추가하는 것 일까요? 아님 체크된 항목으로 구성하는 걸까요? 그리고 만약 전자의 의견이시라면, 데이터 확보까지 시간이 걸리니 마감일을 정해놨으면 좋겠습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저도 자연사는 유기동물 센터와 연관성이 없는 것 같아 빼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데이터 확보 시 몇 년도 데이터만을 사용할 지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fora22
Copy link
Owner Author

fora22 commented Oct 6, 2021

체크되지 않은 항목은 csv파일을 구할 수 있다면 추가하는 것 일까요? 아님 체크된 항목으로 구성하는 걸까요? 그리고 만약 전자의 의견이시라면, 데이터 확보까지 시간이 걸리니 마감일을 정해놨으면 좋겠습니다!

전자가 맞습니다. 마감일은 금일이 6일이니 8일 오전 10시가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자연사는 유기동물 센터와 연관성이 없는 것 같아 빼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Cherryong 님도 괜찮으시다면 자연사는 그럼 빼는 걸로 하죠!

그리고 이번에도 데이터 확보 시 몇 년도 데이터만을 사용할 지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19년도를 기준으로 잡고 19년도가 없다면 19년도 가장 가까운 연도, 최신 순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19년도가 없고 18, 20년도가 있으면 20년도(20년도가 최신이기 때문에)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Cherryong commented Oct 6, 2021

전자가 맞습니다. 마감일은 금일이 6일이니 8일 오전 10시가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 확인했습니다 :)

@Cherryong 님도 괜찮으시다면 자연사는 그럼 빼는 걸로 하죠!

  • 자연사 빼는 것 좋습니다

@kangyejee
Copy link
Collaborator

kangyejee commented Oct 8, 2021

저는 일단 제가 올린 요인에 관해 우선적으로 데이터를 찾아봤는데요...!

  1. 서울시 반려동물 유무 및 취득경로 통계
    해당 데이터셋에서는 서울시 구별 인구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와 이 동물을 판매업소, 유/무상 입양, 인터넷을 통해 구매했는 지, 유기견을 입양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또한 성별/연령/학력/소득 별 세부 분류(경제적 상황)가 되어 있기에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 올립니다!

기간: 2014~2020(존재), 2019(있음), 출처: 서울시 반려동물 유무 및 취득 경로 [통계]

  1. 반려동물 보험 가입 여부
    해당 [기획]반려동물 전체 가구의 31%…펫보험 전문보험 가입률은?() 기사를 보시면 "한국농촌경제연구원(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험 계약 건수는 2016년 기준 1701건으로 확인됐다. 이는 동물등록제 등록 건수(107만 마리) 대비 0.16%에 불과한 수준이다." 라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봐선 한국 농촌 경제연구원에 들어가 공공 데이터를 열람하면 갱신되어 최근 년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사이트 자체가 열리지 않네요,,,,망할 공공데이터 열람이라고 있으면 뭐해,,, 볼 수가 있어야지ㅡㅡ

하지만 다른 기사에서도 줄 곧 통계량을 제시하는 것으로 봐서는 분명 데이터셋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펫보험 가입율이 타국에 비해 현저히 적은 이유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보험료 대비 보상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펫보험'은 진료비의 70%를 보상해준다고 광고하지만, 수술하지 않으면 진료비가 100만원이 넘게 나오더라도 최대 받을 수 있는 보장료는 15만원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라고 합니다. 반려동물 보호자 1000만 시대이지만 아직까지도 복지 관련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현실이네요...

출처 : '펫보험' 가입률 0.2%…"유기견·유기묘 가입제한이 걸림돌"

  1. 예방접종 현황
    서울 관악구 동물 병원별(동표시) 광견병 예방접종 건수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해 찾긴 했으나, 서울 전체 구 데이터는 아니라 사용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하지만 전체 구를 찾을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해당 링크 공유합니다. 링크를 통해 csv파일을 제공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광견병 예방접종

따라서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실현 가능: 반려동물 유무/경제적 상황/반려동물 보험 가입여부(사이트가 열릴 시...)
실현 불가능: 예방접종 현황, 반려동물 관련 지식(해당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치는 있지만 구별 데이터를 찾기는 힘들다고 봄)

@Cherryong
Copy link
Collaborator

저는 일단 제가 올린 요인에 관해 우선적으로 데이터를 찾아봤는데요...!

  1. 서울시 반려동물 유무 및 취득경로 통계
    해당 데이터셋에서는 서울시 구별 인구반려동물을 기른 경험 여부와 이 동물을 판매업소, 유/무상 입양, 인터넷을 통해 구매했는 지, 유기견을 입양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또한 성별/연령/학력/소득 별 세부 분류(경제적 상황)가 되어 있기에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 올립니다!

기간: 2014~2020(존재), 2019(있음), 출처: 서울시 반려동물 유무 및 취득 경로 [통계]

  1. 반려동물 보험 가입 여부
    해당 [기획]반려동물 전체 가구의 31%…펫보험 전문보험 가입률은?() 기사를 보시면 "한국농촌경제연구원(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험 계약 건수는 2016년 기준 1701건으로 확인됐다. 이는 동물등록제 등록 건수(107만 마리) 대비 0.16%에 불과한 수준이다." 라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봐선 한국 농촌 경제연구원에 들어가 공공 데이터를 열람하면 갱신되어 최근 년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사이트 자체가 열리지 않네요,,,,망할 공공데이터 열람이라고 있으면 뭐해,,, 볼 수가 있어야지ㅡㅡ

하지만 다른 기사에서도 줄 곧 통계량을 제시하는 것으로 봐서는 분명 데이터셋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펫보험 가입율이 타국에 비해 현저히 적은 이유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보험료 대비 보상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펫보험'은 진료비의 70%를 보상해준다고 광고하지만, 수술하지 않으면 진료비가 100만원이 넘게 나오더라도 최대 받을 수 있는 보장료는 15만원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라고 합니다. 반려동물 보호자 1000만 시대이지만 아직까지도 복지 관련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현실이네요...

출처 : '펫보험' 가입률 0.2%…"유기견·유기묘 가입제한이 걸림돌"

  1. 예방접종 현황
    서울 관악구 동물 병원별(동표시) 광견병 예방접종 건수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해 찾긴 했으나, 서울 전체 구 데이터는 아니라 사용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하지만 전체 구를 찾을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해당 링크 공유합니다. 링크를 통해 csv파일을 제공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광견병 예방접종

따라서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실현 가능: 반려동물 유무/경제적 상황/반려동물 보험 가입여부(사이트가 열릴 시...) 실현 불가능: 예방접종 현황, 반려동물 관련 지식(해당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치는 있지만 구별 데이터를 찾기는 힘들다고 봄)

확인했습니다!!! 체크박스에, 예지님이 추가해주신 실현 가능 데이터를 변수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고생하셨어요 ㅜㅡㅜ @kangyejee

Sign up for free to join this conversation on GitHub.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to comment
Labels
None yet
Projects
None yet
Development

No branches or pull requests

4 participants